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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썬더 계정을 처음 만든 것은 작년 1월~2월 즈음으로 기억합니다. 좋은 그래픽에 놀라운 최적화, 그리고 이전의 비행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큰 규모의 플레이어군(群) 때문이었습니다. 레드바론 3D 이후로 사실상 비행시뮬을 접고 있었던 저에게 좋은 자극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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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을 중요시하는 취향 탓에 처음에는 중전투기를 많이 탔었습니다. 특히 ME 410트리와 IL-2 계열 기체들이 큰 만족을 주었고, 티어 상승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많이 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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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씩 이런 약빤 이벤트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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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IL-2를 하던 시절과는 달리, 워썬더는 좀 더 다양한 항공기 사이의 전투를 즐길 수 있게 해 주었고 결과적으로 전투기량 상승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전의 IL-2 였다면 춘천 상공에서 야코블레프 전투기와 와일드캣이 싸우는 광경을 만들어내기는 힘들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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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중전투기 좋아하던 취향이 희한한 곳으로 번져서, 폭격기나 공격기 같은 것을 즐겨 타게끔 했습니다. 예전에는 제공전투기가 아니면 거들떠보지도 않았지만 지금은 전투기보다 오히려 공격기 쪽을 더 선호합니다. 정신력을 좀 덜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워썬더 시뮬모드에서는 적기의 아이콘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전투기간의 싸움은 지상목표 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엄청난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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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썬더를 하게 되면서 겪었던 또 한 가지 변화는 일본군 비행기를 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IL-2를 하던 시절에는 한국인으로서의 거부감 때문에 일본기 탑승을 하지 않았으나 워썬더에서 싱글미션 잠금해제를 위해, 그리고 김준기 감독님의 애니메이션 '환'제작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일본군기도 타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는 구일본군과 태평양전쟁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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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폭격기를 타게 되면서 폭격충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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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에는 드디어 꿈에 그리던 제트전투기를 손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뮬모드에서 제트기를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전투 기회는 거의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몇 번의 전투 끝에 얻은 결론은 속도가 더 빨라진 만큼 더 큰 집중력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사격기회는 정말로 순간에 지나지 않았고 이성보다 본능에 의존해서 행동해야 할 때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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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최근에는 전차전 베타테스터로 선정되어 열심히 탱크를 잡고 있습니다. 마침 전차를 다룬 시뮬레이션을 오래전부터 하고 싶어했는데 현재 국내에도 서비스중인 모 게임은 그닥 끌리지 않는 상황에서 워썬더 전차전은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괜찮은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