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소프트 다이렉트x 개발 역사로고구성 요소버전 역사대안
본문 바로가기

IT

마이크로 소프트 다이렉트x 개발 역사로고구성 요소버전 역사대안

반응형

Microsoft DirectX(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엑스)는 멀티미디어, 특히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에서 작업을 위한 API의 집합이다. 다이렉트엑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세가드림캐스트,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및 엑스박스 360을 위한 비디오 게임 개발에 널리 쓰인다.

DirectX개발자발표일안정화 버전운영 체제종류웹사이트

 
DirectX 12 로고
마이크로소프트
1995년 9월 30일(28년 전)
12 Ultimate API / 2021년 10월 5일(2년 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윈도우 폰 8드림캐스트,[1] 엑스박스엑스박스 360엑스박스 원엑스박스 시리즈 X/S리눅스(Gallium Nine) (DirectX 12 전용, 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국한)[2]
API
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

다이렉트엑스는 또한 게임뿐 아니라 최근에 나온 3차원 그래픽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높은 품질의 3차원 그래픽을 빠르게 렌더링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계 전반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다이렉트엑스 런타임과 소프트웨어 개발킷은 무료이지만 개조는 할 수 없는 클로즈드 소스(오픈 소스의 반대 개념) 소프트웨어이다. 다이렉트엑스 런타임은 원래 컴퓨터 게임 개발자들에게만 공개되었으나, 최근에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다. 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싶을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설치 시, Bing 바 설치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으니 주의하자.[3]

Direct3D 9Ex, Direct3D 10은 윈도우 비스타 이상, Direct3D 11은 윈도우 비스타 SP2 또는 윈도우 7 이상, Direct3D 12는 윈도우 10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그 까닭은 이러한 새로운 버전들은 윈도우 비스타에 도입되었던 새로운 윈도우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모델이 있어야 동작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DirectX 조건에 맞더라도 드라이버가 윈도우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모델을 지원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새로운 비스타/WDDM 그래픽스 구조에는 데스크톱 창 관리자와 같이, 그래픽 하드웨어를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가상화할 수 있게 도와 주는 새로운 비디오 메모리 관리자를 포함하고 있다.

구성 요소

편집

다이렉트 그래픽 인프라스트럭처(DirectX Graphics Infrastructure)다이렉트2D(Direct2D)다이렉트 엑스 10.1 표준에 포함된 2D 그래픽 표현 API이다. GDI, GDI+를 대체한다.다이렉트3D(Direct3D)3차원 그래픽을 그리는 데에 쓰인다.다이렉트 드로(DirectDraw)2차원 그래픽을 그리는 데에 쓰이며, 8 이후로 다이렉트 그래픽으로 통합되면서 쓰이지 않고 있다. 다이렉트2D가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다이렉트인풋(DirectInput)게임 콘트롤러 등의 조작 장치를 제어할 때 쓰인다.(다이렉트엑스 10으로 넘어오면서 엑스인풋으로 이름이 바뀜).엑스인풋(XInput)Windows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 표준 입력(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등등) API. Windows (XP sp1, Vista 이상) 및 XBox360 을 지원하며 DirectInput 대신에 XInput 을 사용하면 XBox360 전용 콘트롤러 및 고유한 기능(버튼,진동 등)을 Windows 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다이렉트뮤직(DirectMusic)다이렉트 뮤직 프로듀서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운드 트랙 재생.다이렉트 오디오(Direct Audio)다이렉트사운드(DirectSound)게임 중 음향 효과에 쓰인다. DirectX 8이후로 다이렉트 사운드3D와 통합되어, 다이렉트 오디오가 되었으나, 여전히 다이렉트사운드로 불린다.다이렉트사운드3D(DirectSound3D)3차원 사운드를 위한 API. DirectX 8이후로 다이렉트 오디오에 통합되었다.다이렉트라이트(DirectWrite)다이렉트 엑스 10.1 표준에 포함된 글꼴 표현 API이다.다이렉트쇼(DirectShow)동영상,mp3 등의 멀티미디어 재생 API. 2005년 4월이후 DirectX SDK에서 완전히 제외되었으며, 현재는 Windows (Platform) SDK 에 포함된 상태.다이렉트플레이(DirectPlay)네트워크 게임을 위한 API 제공, 다이렉트엑스 8 이후로 개발이 중단되었다.다이렉트컴퓨트(DirectCompute)다이렉트X 11에 포함된 그래픽 프로세서를 통한 범용 연산 API, 다이렉트 10까지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에 대응한다.

버전 역사

버전빌드 번호OS출시일자1.04.02.00951995년 9월 30일2.0 / 2.0a4.03.00.1096윈도우 95 OSR2 및 NT 4.01996년 6월 5일3.0 / 3.0a4.04.0068 / 70윈도우 NT 4.0 SP3
윈도우 NT 4.0을 지원하는 가장 마지막 빌드1996년 9월 15일4.0개발이 중단되어 출시 안 됨.5.04.05.00.0155윈도우 95 OSR 2.5, 윈도우 NT 4.0에서 설치할 수 있던 윈도우 NT 5.0용 베타를 내려 받을 수 있음.1997년 7월 16일5.1알 수 없음알 수 없음1997년 12월 1일5.24.05.01.16001998년 5월 5일5.24.05.01.1998윈도우 981998년 5월 5일6.04.06.00.0318드림캐스트1998년 8월 7일6.14.06.02.0436윈도우 98 SE
윈도우 NT 4.0에서 다이렉트 미디어를 지원하는 가장 마지막 빌드1999년 2월 3일7.04.07.00.0700윈도우 20001999년 9월 22일7.0a4.07.00.07161999년7.14.07.01.3000윈도우 미1999년 9월 16일8.04.08.00.???? (RC0)2000년 9월 30일8.04.08.00.0400 (RC14)2000년 11월 3일8.0a4.08.00.0400 (RC14)
설치 프로그램 수정윈도우 95를 지원하는 가장 마지막 빌드2000년 11월 7일8.14.08.01.0810
4.08.01.0881 (RC7)윈도우 XP엑스박스윈도우 서버 20032001년 11월 12일9.04.09.0000.0900윈도우 서버 20032002년 12월 19일9.0a4.09.0000.09012003년 3월 26일9.0b4.09.0000.0902 (RC2)2003년 8월 13일9.0c4.09.0000.0904 (RC0)윈도우 XP SP2, 윈도우 서버 2003 SP1, 엑스박스 360에서의 가장 마지막 순수 32비트 빌드2004년 12월 13일9.0c4.09.0000.09049.0c를 지원했던 모든 윈도우 운영체제 버전들과 호환
D3DX DLL이 포함된 첫 버전2005년 12월 9일9.0c - 두 달에 한 번 업데이트4.09.0000.0904윈도우 XP
2005년 8월에 윈도우 98, 윈도우 98SE, 윈도우 ME, 윈도우 2000을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발표되었다.
2005년 12월, 그리고 2006년 2월 업데이트는 또한 XML 형식을 몇 개의 클래스에 추가한다.2005년부터 약 두 달에 한 번꼴로 새로운 버전을 발표하여 2007년 2월 버전까지 있다.10.06.0.6000.16386윈도우 비스타만 지원한다. 10버전에서는 픽셀 셰이더와 버텍스 셰이더를 통합한 통합 셰이더를 사용하고 추가적으로 지오메트리 셰이더를 지원, 셰이더 모델 4.0, 128비트 HDR 등이 추가되었다.2006년 11월 30일10.16.0.6001.18000윈도우 비스타 서비스팩 1에 포함되어 있다.2008년 2월11.06.01.7600.16385윈도우 7윈도우 서버 2008 R2윈도우 서버 2008 SP2, 윈도우 비스타 SP2에 포함되어 있다.2009년 10월 22일11.16.02.9200.16384윈도우 8윈도우 서버 2012윈도우 7 SP1, 윈도우 서버 2008 R2 SP1에 포함되어 있다.2012년 10월 26일11.26.03.9600.16384윈도우 8.1윈도우 서버 2012 R2에 포함되어 있다.2013년 10월 17일12.010.00.10240.16384윈도우 10에 포함되어 있다.2015년 


대안

편집

DirectX 계열의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대한 대안으로 대부분의 기능이 있는 OpenGL이 있다. 이 밖에도 SDL알레그로오픈맥스OpenALFMOD가 있다. 이 라이브러리들 가운데 대다수가 크로스플랫폼이거나 오픈 코드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 DirectX와 똑같은 API를 둔 다른 대안으로 와인을 들 수 있다.

https://ko.m.wikipedia.org/wiki/DirectX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