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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당역 태릉입구역 강남역 동대문역 서울역

by 복날집 2024. 1. 22.

사당역(舍堂驛, Sadang Station]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동과 관악구 남현동과 서초구 방배동에 걸쳐 있는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수도권 전철 4호선의 환승역이다. 수도권 전철 4호선은 심야에 3편성이 주박한다. 진접~남태령 구간을 운행한 서울교통공사 4000호대 VVVF 전동차는 이 역에서 시·종착한다.병기역명은 대항병원 이었으나 2023년 8월 계약만료로 인해 삭제되었다.

역사
1983년 6월 30일 : 사당역으로 역명 결정[1]
1983년 9월 13일 : 서울 지하철 4호선 역명을 사당역으로 결정[2]
1983년 12월 17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교대 ~ 서울대입구 구간 개통과 함께 영업 개시[3]
1985년 10월 18일 : 서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 ~ 사당 구간 개통과 함께 환승역이 됨[4]
1994년 4월 1일 : 과천선 연장 개통 및 남태령역 신설로 안산역 방면 연장 운행과 함께 중간역으로 전환, 일부 열차 시종착
2005년 10월 21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승강장에 최초로 스크린도어 설치
2009년 11월 20일 : 서울 지하철 4호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2023년 7월 : 4호선 모든 승강장에 신형 스크린도어 공사 시작
2023년 8월 : 병기역명 대항병원 계약만료로 인해 삭제
2023년 10월 : 4호선 모든 승강장에 신형 스크린도어 완공
개요
진접선, 과천선, 경부선, 안산선[5], 수인·분당선을 통하여 남양주시, 과천시,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수원시, 안산시, 시흥시, 인천시로 간 관문이므로, 이용객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역 안이 번잡한 편이다. 한국철도공사에서 광명~사당역 간 직행좌석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역 구조
2호선은 2면 2선 상대식 승강장, 4호선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이며 두 노선 모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고,[6]특히 2호선 승강장은 대한민국 최초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곳이다. 4호선 스크린도어의 경우 2023년 7월에 신형 스크린도어 공사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2023년 10월에 모든 승강장에 신형 스크린도어 교체 공사가 완료되었다. 2호선 사당역은 반대 방향으로 횡단이 불가능한 역이며, 4호선 갈아타는 곳 승강장으로 가서 반대 방향으로 횡단하면 갈 수 있다. 출구는 14개다. 1~3·11~14번 출구는 방배동에 있고, 4~6번 출구는 남현동에 있고, 7~10번 출구는 사당동에 있다.

승강장
2호선 승강장
방배 ↑
내 | | 외
↓ 낙성대
4호선 승강장
총신대입구(이수) ↑
| 하 상 |
↓ 남태령
2호선 승강장
외선 ● 서울 지하철 2호선 교대 · 강남 · 잠실 · 성수 방면
내선 신림 · 신도림 · 영등포구청 · 홍대입구 방면
4호선 승강장
상행 ● 수도권 전철 4호선 이촌 · 명동 · 창동 · 진접 방면
하행 대공원 · 과천 · 금정 · 안산 · 오이도 방면
4호선 사당역 진입 전에 X자형 교차 선로가 존재하며, 진접역 방향 열차가 매우 지연된 상태에서 진접행 열차가 사당역과 거리가 멀고, 이 때 들어오는 열차가 사당역 종착 열차일 경우, 사당역 상행 승강장으로 역주행하여 정차한 후, 회차선을 거치지 않고 바로 당고개, 진접 방면으로 출발할 때가 가끔 있으며, 이 때가 X자형 선로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있는 역은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청량리역과 수도권 전철 3호선의 구파발역이 있다. 사당 종착 후 대기하는 열차는 과천선으로 넘어가는 열차 안에서 중간에 지나가는 유치선을 통하여 볼 수 있다.
수도권 전철 4호선의 경우 심야에 3편성이 주박한다. 직류 2대, 직교류 1대가 주박한다.
환승
4호선과 2호선 사이의 환승은 방향(내선순환 혹은 외선순환)에 따라 4호선 승강장 반대편에 각각 위치한 계단 및 환승 통로를 이용하여야 한다. 4호선 승강장 중간 부분에서 2호선 내선순환 승강장으로 곧바로 연결되는 간이 통로는 혼잡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방지를 위하여 출퇴근 시간(RH)에는 폐쇄되어서 이용할 수 없다.

역 주변
홈플러스 서울남현점
관악시장
남현시장
동덕여자고등학교
동덕여자중학교
방배시장
방배종합사회복지관
방현초등학교
사당고용안정센터
사당동우체국
서울사당초등학교
상록보육원
서울남사초등학교
서울남성초등학교
이수중학교
서울이수초등학교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서울특별시 교통문화교육원
서울교통공사 사당별관
수경공원
한국전력공사 관악동작지사
한국전력공사 사당변전소
예술의전당 방면
서울대공원 방면
영풍문고 사당역점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B%8B%B9%EC%97%AD 위키백과

태릉입구역(Taereung station, 泰陵入口驛)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1동에 있는 서울 지하철 6호선과 서울 지하철 7호선의 환승역이며, 개통되기 전에는 불암역이라고도 불리었다. 인근에 태릉이 있어 지금의 역명이 제정되었으나 실제 해당 시설물은 6호선 화랑대역에서 매우 가깝다.

1998년 6호선 환승 통로 공사 도중, 집중 호우로 인근 중랑천이 범람하면서 이 역이 직접적으로 침수 피해를 입어 7호선 전 구간의 운행이 중지되기도 하였고, 결국 6호선 개통이 2000년으로 지연되는 원인이 되었다. 서울 지하철 7호선은 심야에 1편성이 주박한다.

역사
1996년 10월 11일 : 서울 지하철 7호선 장암 ~ 건대입구 구간 개통으로 영업 개시
1998년 5월 2일 :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 사고로 영업 중지
2000년 8월 7일 : 서울 지하철 6호선 봉화산 ~ 상월곡 구간 개통으로 환승역이 됨
2000년 12월 15일 : 서울 지하철 6호선 상월곡~응암순환역 구간개통으로 봉화산역~응암순환역 개통
환승
환승은 매우 편리한 편이다. 6호선은 화랑대역 방면에, 7호선은 먹골역 방면에 환승 통로가 있으며, 6호선이 위에, 7호선이 아래에 있다. 4방위를 기준으로 할 때 역 L자 형태의 환승 동선이 나오며, 계단을 두 번만 이용하면 바로 환승할 수 있다. 그러나 휠체어, 유모차 이용자의 경우에는 환승 통로를 이용할 수 없으며,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간접 환승을 하여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 역에서 화랑대역 방면으로는 7번 출구나 8번 출구에서 시내버스로의 환승이 가능하다. 석계역 방면의 경우 1번 출구 측에 정류소가 있다.

7호선은 강남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출근 수요가 많은 7호선 노원구 소재 지하철역에서 종로, 을지로 일대 도심으로 나가려면 반드시 4호선이나 6호선으로 환승하여야 하는데, 4호선 노원역의 경우 7호선과의 환승 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승객들이 6호선을 이용하여 환승한다. 아울러 7호선 중랑 지역에서 도심으로 나가기 위해서도 태릉입구역까지 올라가서 환승하는 것이 편리하다. 이러한 점에서 6, 7호선 태릉입구역은 유일한 환승역이다.

역 구조
두 노선 모두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출구는 8개가 있다.

6호선 화랑대역과 이 역 사이에서 7호선과의 연결 선로가 있다. 연결 선로는 7호선 먹골역과 이 역 사이로 연결된다. 6호선 일부 전동차들이 이 연결 선로를 이용하여 7호선의 도봉차량사업소로 이동하여 중검수를 받는다. 아울러, 7호선의 경우 이 역과 공릉역 사이로 열차 유치 선로가 있다. 석남발 태릉입구행 막차 1편성이 운행하고 있으며, 또한 태릉입구발 장암행 첫차의 기점이다.

승강장
승강장 번호는 별도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
6호선 승강장
석계 ↑
하 | | 상
↓ 화랑대
7호선 승강장
공릉 ↑
하 | | 상
↓ 먹골

B2F 6호선 승강장
상행 ● 서울 지하철 6호선 석계 · 고려대 · 삼각지 · 응암 방면
하행 화랑대 · 봉화산 · 신내 방면
B4F 7호선 승강장
상행 ● 서울 지하철 7호선 공릉 · 노원 · 수락산 · 도봉산 · 장암 방면
하행 상봉 · 강남구청 · 논현 · 온수 · 석남 방면

출구 및 주변 정보
1, 6, 7, 8번 출구는 6호선, 2, 3, 4, 5번 출구는 7호선의 출구이다.

1번 출구 : 월릉교, 월계3동행정복지센터
2번 출구 : 태릉마이크로병원, 태릉사거리
3번 출구 : 서울공릉초등학교, 동일로, 연세사랑병원
4번 출구 : 공릉1동, 공릉시장, 화랑지구대
5번 출구 : 공릉우체국
6번 출구 : 공릉2동 방면
7번 출구 : 묵1동행정복지센터, 다운복지관
8번 출구 : 서울특별시민방위교육장, 묵동교
공릉시장
공릉우체국
노인고용안정센터
신도아파트
신한은행 태릉입구지점
월릉교
태릉국제종합사격장
태릉민방위교육장
서울한천초등학교
중랑천

https://ko.wikipedia.org/wiki/%ED%83%9C%EB%A6%89%EC%9E%85%EA%B5%AC%EC%97%AD 위키백과

강남역(Gangnam station, 江南驛)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과 서초구 서초동에 걸쳐 있는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의 환승역이다.

역사
1982년 12월 9일: 강남역으로 역명 결정[3]
1982년 12월 23일: 서울 지하철 2호선 종합운동장 - 교대 구간 개통과 함께 영업 개시
2009년 2월 10일: 신분당선 역명을 강남역으로 결정[4]
2011년 10월 28일: 신분당선 강남 - 정자 구간 개통과 함께 환승역이 됨[5]
2022년 5월 28일: 신분당선 강남 - 신사 연장 구간 개통과 함께 중간역이 됨
개요
테헤란로와 강남대로가 만나는 곳에 있으며, 강남구와 서초구의 경계에 있다. 대신 동편의 역삼역에 비해 지대가 낮아서 2011년 집중호우 때 침수되기도 했다. 2011년 10월 28일 신분당선이 개통하면서 환승역이 되었으며, 신분당선 강남역의 출구가 뱅뱅사거리 방향으로 4개 추가되어 기존의 3번~8번 출구가 7번~12번 출구로 바뀌었다. 이 역은 주변이 모두 고층빌딩에 번화가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규모의 지하 상권이 조성되어 있다. 2호선 일일 승하차 인원은 20만 명을 넘어 19년 연속 '이용객이 가장 많은 지하철역'으로 선정되었으며, 신분당선의 일일 승하차 인원은 2호선의 절반 수준이다.[6]

역 구조
두 노선 모두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을 갖춘 지하역이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7] 출구는 서울교통공사 관할 8개, 신분당선 관할 4개로 총 12개다. 1~4·11·12번 출구는 역삼동에 있고, 5~10번 출구는 서초동에 있다.

2호선 승강장
역삼 ↑
내 | | 외
↓ 교대
외선 순환 ● 서울 지하철 2호선 선릉 · 삼성 · 잠실 · 성수 방면
내선 순환 교대 · 사당 · 신도림 · 홍대입구 방면
신분당선 승강장
↑ 신논현
상 | | 하
양재 ↓
상행 ● 신분당선 신논현 · 논현 · 신사 방면
하행 판교 · 정자 · 수지구청 · 광교 방면
역 주변
강남역 또는 강남역 사거리는 강남역 주변에 형성된 상권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강남역 주변 상권은 한강 이북의 명동과 함께 서울특별시의 양대 번화가로 꼽히고 있으며, 많은 유동 인구를 자랑한다. 강남역 대합실에 강남역 지하상가가 위치해 있다. 특히 이 역을 주변으로 경기도 남부 지방으로 향하는 광역버스 노선이 다수 존재한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및 삼성 딜라이트
삼성생명 타워
메리츠타워
국기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회관
국립중앙도서관 학위논문관
국민건강보험공단 강남지사
국민연금공단 서초지사
롯데시네마 씨티
시코르 강남역점
말죽거리
뱅뱅사거리
주한 산마리노공화국 명예총영사관
서운중학교
서일중학교
특허청 서울사무소
한국산업은행 서초지점
국세종합상담센터 통합청사(삼성·서초·역삼세무서)
영풍문고 강남역점
● 서울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인접한 역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순환선
221 역삼
외선 순환 ● 서울 지하철 2호선 223 교대
내선 순환
신분당선
D06 신논현
신사 방면 ● 신분당선 D08 양재
광교 방면

https://ko.wikipedia.org/wiki/%EA%B0%95%EB%82%A8%EC%97%AD 위키백과

동대문역(Dongdaemun station,東大門驛)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신동과 종로6가에 있는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수도권 전철 4호선의 환승역이다. 인근에 동대문이 있어 현재와 같은 역명이 제정되었다. 과거에는 동대문구에 속하였으나, 현재는 종로구 관할에 속하게 되었다. 수도권 전철 4호선은 청계천 하저터널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과 연결된다.

1호선의 경우 1974년 8월 15일부터 동묘앞역이 개업한 2005년 12월 21일까지는 이 역이 군자차량기지 입·출고 열차의 시·종착역으로 운영되었으며, 동묘앞역 개업 이후 서울교통공사 소속 1호선 열차의 시·종착 기능을 모두 이관하였다.

이 역은 서울 지하철 공사의 공사 사업에 대한 비판이기도 한데 이 역과 동묘앞역은 철도역이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로 지나치게 가까이 붙어 있다. 동대문역 3번 출구 기준으로 동대문역 8번 출구가 동묘앞역 8번 출구보다 멀다.

역사
1974년 8월 15일: 1호선 개통으로 영업 개시 (출구 8개)
1983년 9월 13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역명을 동대문역으로 결정[2]
1985년 10월 18일: 서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 ~ 사당 구간 개통과 함께 환승역이 됨 (출구 2개 추가, 출구 10개로 확장)[3]
2005년 12월 20일: 입·출고하는 열차가 동묘앞역으로 이관
2005년 ~ 2006년: 역사 개·보수, 4호선 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2008년: 1호선 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역 구조
1호선은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고 4호선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이며, 모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출구는 10개가 있다. 4호선의 경우, 곡선 승강장이기 때문에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틈새가 넓으므로, 승·하차시 틈새에 소지품이나 발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승강장
1호선 승강장
↑ 동묘앞
상 | | 하
종로5가 ↓
4호선 승강장
혜화 ↑
| 하 상 |
↓ 동대문역사문화공원
1호선
상행 ● 수도권 전철 1호선 동묘앞 · 신설동 · 청량리 · 광운대 · 연천 방면 (일반, 급행)
하행 종로3가 · 시청 · 서울역 · 인천 · 서동탄 · 신창 방면 (일반, 급행)
4호선
상행 ● 수도권 전철 4호선 혜화 · 미아 · 창동 · 노원 · 진접 방면
하행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명동 · 금정 · 안산 · 오이도 방면
역 주변
흥인지문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두산타워(DOOTA)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종합시장
청계천 오간수교
평화시장
신평화의류상가
창신2동행정복지센터
동문시장
흥인시장
창신골목시장

인접한 역
서울 지하철 1호선
127 동묘앞
연천 방면
광운대 방면
청량리 방면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원-경인선 완행 · 경원선 급행
경부선 완행
경부선 급행 A 129 종로5가
인천 방면
서동탄 · 신창 방면
신창 방면
서울 지하철 4호선
420 혜화
진접 방면 ● 수도권 전철 4호선
422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오이도 방면

https://ko.wikipedia.org/wiki/%EB%8F%99%EB%8C%80%EB%AC%B8%EC%97%AD 위키백과

서울역(서울驛, 영어: Seoul station)은 서울특별시 용산구와 중구에 위치한 철도역이다. 경부선과 경의선의 기점이며 경부고속철도와 경부선 계통의 열차가 출발하는 중추역 기능을 하고 있다. 동광장 방면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4호선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이, 서광장 지하로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통과하고 있다. 수도권 전철 1호선은 이 역부터 청량리역까지 지하 구간이다.

현재 사용 중인 역사는 2003년 12월에 개장한 민자역사이며, 민자역사 이전에 사용하던 1925년에 건설된 역사 건물은 문화역서울 284[3]라는 이름으로 보존되어 있다. 구 민자역사는 2004년부터 롯데마트 서울역점이 입주해 영업중이다.

개요[편집]

서울특별시의 중추역으로 경부고속선경전선동해선 KTX 및 경부선경전선 ITX-마음·ITX-새마을·무궁화호 대다수와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4량열차는 이 역에서 시종착한다. 2004년 4월 1일 이전까지 호남선전라선장항선 열차도 취급하였으나 현재 용산역으로 이원화되었다.[4]

수서고속철도가 개통된 2016년 12월 9일부터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와 경쟁을 하는 차원으로 서울역에도 호남선 계열 KTX가 정차하기 시작했다.[5]

서울-천안급행이 시·종착하는 관계로 천안급행 승강장과 연결 통로가 설치되어 있다. 수도권 전철 경의선인천국제공항철도와 연결된 환승 통로가 없었으나 2009년 7월 22일부터 환승 연계로 횟수가 1회 차감되는 방식으로 1회용 교통카드, 정기 승차권을 제외하고는 환승 할인이 적용되었다. 2011년 8월 16일 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4호선인천국제공항철도를 연결하는 환승 통로가 착공되어 2015년 3월 28일에 개통되었고, 개찰구 외부를 통한 환승 할인은 차단되었다. 다만,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은 여전히 별도의 환승 통로가 존재하지 않고, 선·후불 교통카드 사용자에 한하여 환승 할인이 가능하다.

추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도 정차 할 예정이다.

역사[편집]

1899년 9월 18일 개통한 경인선은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노선이었으나, 개통 당시에는 한강 바로 앞의 노량진에서 끊겨 사실상 서울을 연결해 주지 못하였다. 1900년 7월 5일 한강철교가 개통하고 사흘 뒤 경인선이 경성역까지 완전히 이어짐으로써 한성부에 드디어 철도가 들어오게 되었는데, 서울역은 이때 10평 크기의 목조 바라크 건물을 염천교 아래 논 가운데에 가설하여 문을 열었다. 당시 용산역이 더 규모가 컸으므로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1905년 경부선이 개통하는 등 교통이 개선되었으나, 그 규모는 작았다.

경성부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성의 관문이 될 중심역을 만들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경부선·경원선·용산선이 만나는 용산역은 군사적 목적으로 건설된데다, 도심에서 떨어져 있어 신 역사 건설에는 부적합하였다. 따라서 도심과 가까운 기존의 남대문정거장을 경성역으로 개량하기로 하여 1922년 역사 건설이 시작되었다. 이후 1923년 1월 1일 경성역으로 역명을 바꾸고 본격적인 경성부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도쿄역에 이은 동양 제2의 규모로 지어진 역사는 1925년 완공되었고, 이후 만주 방면의 국제 열차를 취급하는 등 한반도의 철도 교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경성역은 1945년 광복 이후 1947년에 현재의 역명인 서울역으로 개명하였고, 한국 전쟁을 거치며 대한민국의 최대 역으로 발돋움하였다. 1957년에는 서울역 서편에 경의선만 취급하는 서부역사를 신설하여 지역 주민들의 열차 이용을 도왔다. 1960년대 ~ 1970년대 경제 성장기를 거치면서 여객 규모가 커져 기존 역사로는 감당하기 힘든 수송량을 보이게 되어, 서울 올림픽에 발맞춰 1988년에 서울역사와 서부역사를 연결하는 선상역사(한화그룹 계열 민자역사)를 준공하였다. 이 민자역사는 개장일 기준으로 한국 최초의 민자역사이다.[6]

KTX 운행이 가까워 오자 다시 신규 민자역사(한화그룹 계열)를 착공, 2003년에 현재의 역사를 새로 건설하여 2004년 4월 1일에 KTX를 취급하게 되었다. 따라서 기존의 민자역사는 폐쇄되어 2004년 6월 3일부터 롯데마트 서울역점으로 운영중이다.

과거에는 경부선·호남선·전라선·장항선 등 모든 장거리 열차가 운행되었으나, 2004년 4월 1일 KTX가 개통된 이후 선로 용량의 문제로 모든 열차를 서울역에서 처리가 어렵게 되어 호남·전라·장항선 열차는 용산역으로 여객 업무 취급을 이관하였다. 2009년 7월 1일에는 수도권 전철 경의선이 개통하고, 2010년 12월 29일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구간(김포공항 - 서울역)이 개통되어서 이 역은 3개의 전철 운행 계통이 다니는 역이 되었다.

연혁[편집]

일반 철도

도시 철도 및 광역 철도

역 구조[편집]

배선도[편집]

서울역 배선도는 다음과 같다.(아래쪽↘)

펼치기

서울역 남측 배선도

한국철도공사 승강장[편집]

개찰구는 2~3층에 있다.

승강장은 15개로 동편 1~2번 승강장은 수도권 전철 1호선용 고상홈이며 나머지는 KTX 및 일반열차가 사용하는 저상홈이다. 1~2번 승강장은 출퇴근 시간에 운행하는 수도권 전철 1호선 급행열차가 운행하며 구역사 연결 승강장은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이 운행된다. 특이한 점은 서울역 1~2번 승강장은 지상 서울역과 바로 연결되는 계단이 없으며, 지하 서울역과 이어지는 계단이 있고 지상 서울역으로 가려면 3~4번 승강장으로 건너가서 올라가야 한다. 그리고 1~2번 승강장과 3~4번 승강장을 잇는 연결통로는 승강장과 같은 선상이라서 천안 급행 승강장인 1~2번 승강장, 그리고 일반 저상홈인 3번 승강장은 선로 끝 부분이 수도권 전철 1호선 인천역서울 지하철 9호선 개화역처럼 끊어져 있다. 그리고 1~2번 승강장은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연결되어 있다. 경부선은 이 역부터 부산역까지 모두 지상 구간이다.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은 이 역부터 문산역을 지나서 임진강역까지 모두 지상 구간이다.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차량은 심야에 1편성이 주박한다.

서부역 승강장은 원래 경의선 승강장이었으나 경의선 승강장이 옛 서울역으로 이전하면서 사용이 중지되었다. 현재 경의선 승강장은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1~4번 승강장 방향으로 지하에는 일반열차 승강장과 연결된 지하 통로가 있다. 이전에는 일반열차 이용 후 지하 서울역과 연계되었으나 현재 열차내 판매용 식품을 관리하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어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된다. 당시 철도청 관할 수도권 전철 매표소가 있었으나, 신 역사 공사로 인하여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운임 구역과 중첩되는 관계로 필요성이 사라져 폐쇄되었다. 그 당시 천안급행의 경우 지하철 서울역과 운임 구역이 분리되었으나 현재는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3~4번 승강장의 통로는 2017년 3월에 새로 개통되었다.[19]

↑ 행신(경의선)/↑ 신촌(경의·중앙선)/시·종착역(1호선 급행)
| | | | | | 경의
 
 | | 14 13 | | 12 11 | | 10 9 | | 87 | | | 65 | | | 4 3 | | | 21 | | |
용산(경부선) ↓/시·종착역(경의·중앙선)/금천구청(1호선 급행) ↓

경의·중앙선1~234~12경부선전 노선 공통13~14KTX · KTX 이음서부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일반열차 · 급행열차(서울-문산) 당역종착 능곡 · 문산 방면
 수도권 전철 1호선 B급행 금천구청 · 안양 • 군포 • 의왕 • 성균관대 • 수원 • 병점 • 오산 • 서정리 • 평택 • 성환 • 두정 • 천안 방면
경부선 · 경전선 ITX-새마을 대전 · 동대구 • 창원 • 마산 • 진주 • 부산 방면
경부고속선 KTX 대전 · 동대구 · 부산 방면
KTX (수원) 영등포 · 수원 · 부산 방면
KTX (구포) 밀양 · 구포 · 부산 방면
ITX-새마을
ITX-마음
무궁화호
대전 · 동대구 · 부산 방면
경전선 KTX · ITX-새마을 창원 · 마산 · 진주 방면
호남고속선 KTX 익산 · 광주송정 · 목포 방면
호남선 KTX 서대전 · 익산 · 목포 방면
전라선 KTX · S-train 익산 · 전주 · 여수엑스포 방면
충북선 무궁화호 청주 · 충주 · 제천 방면
경의선 DMZ-Train 용산 · 임진강 · 도라산 방면
경원선 DMZ-Train 의정부 · 연천 · 백마고지 방면
KTX 행신 방면
ITX-새마을
무궁화호
S-train
DMZ-Train
당역도착
강릉선 서원주 · 강릉 · 동해 방면
중앙선 원주 · 제천 · 안동 방면
미사용(구 경의선 전철 승강장)  

서울교통공사 승강장[편집]

1호선과 4호선 모두 대합실이 지하 1층, 승강장이 지하 2층에 있다. 승강장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이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1호선과 4호선 둘 다 섬식 승강장으로 건설된 이유는 이 역을 중간 시종착역으로 삼고 회차선을 건설해서 회차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수도권 전철 1호선은 이 역부터 청량리역까지 지하 구간이고 서울교통공사 구간이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차량은 심야에 1편성이 주박한다. 수도권 전철 4호선 차량은 심야에 1편성이 주박한다.

1호선 승강장

시청
상 하 |
남영

상행하행

 수도권 전철 1호선 시청 · 종로3가 · 동대문 · 청량리 · 연천 방면 (일반, 급행)
영등포 · 부천 · 인천 · 서동탄 · 천안 · 신창 방면 (일반, 급행)

하행 방향으로 Y자형 회차선이 설치되어 있으며 1호선은 하행 방향으로 서울역을 출발하고 나서 바로 지상으로 올라가지만 가운데의 이 회차선은 그대로 지하로 이어진 다음 끝난다. 구파발역의 회차선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20] 심야시간에 이 역에서 막차 1편성이 주박한다.[21]

 

4호선 승강장

회현
하 상 |
숙대입구

상행하행

 수도권 전철 4호선 회현 · 명동 · 창동 · 노원 · 진접 방면
삼각지 · 신용산 · 이촌 · 금정 · 오이도 방면

하행 방향으로 Y자형 회차선이 설치되어 있으며 심야시간에 막차 1편성이 주박한다.

인천국제공항철도 승강장[편집]

기존 한국철도공사 역의 남서편에 위치하며, 기존 서울역사와도 연결되어 있다. 서울역 서부 출구에 있는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용 출구와 마주보고 있다. 지상 2층, 지하 7층 규모로, 일반 열차 및 직통 열차 승강장은 지하 7층에 있다. 고심도의 지하에 있어서 경부선 및 경의선 선로와는 직접 연결되지 않는다. 지하 2층에 직통 열차용 개찰구 및 도심공항터미널이, 지하 3층에 일반 열차용 개찰구가 있다. 승강장은 2면 3선식 구조로, 1면 2선을 일반 열차와 직통 열차 종착이 이용하고, 인천공항2터미널역 방면 일반 열차 승강장이 마주보고 있는 나머지 1면 1선을 직통 열차가 이용한다. 인천국제공항철도 역사 건설로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가 이전되었다. 유동 인구가 많아 에스컬레이터도 병행 가동되고 있으나, 상당히 깊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현재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이 역부터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지하 구간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 직통열차 차량은 심야에 1편성이 주박하고, 일반열차 차량은 심야에 2편성이 주박한다.

이 대합실에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티웨이항공에어서울에어부산이스타항공진에어[22]만 취급한다. 탑승 수속 및 출국 심사를 거친 뒤에는 직통 열차를 이용하여 인천국제공항으로 갈 수 있다. 카운터는 05:20 ~ 19:00까지 운영한다.

시·종착역(공항철도/AREX직통)
 
공덕(일반)↓/인천공항1터미널(AREX직통)↓

21

 인천국제공항철도 일반열차·직통열차 당역 종착
일반열차 공덕 · 김포공항 · 검암 · 인천공항1터미널 · 인천공항2터미널 방면
직통열차 인천공항1터미널 · 인천공항2터미널 방면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 [편집]

구 서울역사(舊 서울驛舍)종목면적시대주소정보

 대한민국의 사적
 
사적 제284호
(1981년 9월 25일 지정)
2,964㎡
일제강점기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26 (봉래동2가)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옛 서울역사의 설립 주체는 남만주철도주식회사였다. 남만주철도주식회사는 이 역이 일본 - 조선 - 만주를 잇는 국제적인 수준의 역사가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일본 도쿄 - 시모노세키 사이는 일본 국철, 시모노세키 - 부산 사이는 부관연락선, 부산 - 신경(新京) 혹은 북경(北京) 사이는 직통 열차로 연결되며, 이 열차는 시베리아 횡단 철도로 연결되어 모스크바와 베를린까지 연결시키는 구상을 가졌다. 이러한 세계적인 교통망에서 경성역은 한반도의 현관이며, 식민지 경영의 관문이라는 역할이 부여되었다.

설계자는 도쿄 대학 교수이던 쓰카모토 야스시(塚本 靖)였다. 그는 도쿄역사를 설계한 바 있는 다쓰노 긴고(辰野 金吾)의 제자였다. 역사의 신축 추진은 조선총독부 철도국 공무과 건축계에서 담당하였다. 다만, 신축을 담당한 건축가는 명확하지 않다.

경성역은 1922년 6월 착공되어 1925년 9월 30일에 준공되었다. 원래는 1923년에 준공 예정이었으나, 일본 간토 대지진으로 공사 기간이 연장되고, 공사비도 일부 감액되었다. 건축 규모는 대지 면적 70,083평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6,631m²의 초대형 건축물이었으며, 동양 제 1역은 도쿄역, 동양 제 2역은 경성역으로 불릴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었다.

이 건물 1층은 매표소를 겸하는 중앙홀, (조선인들이 사용하던) 3등대합실, (일본인들이 사용하던) 1, 2등 대합실, 부인대합실, 귀빈예비실, 귀빈실, 역장실, 2층은 식당과 사무실, 그리고 지하는 역무실로 사용되었다. 승강장은 지하에서 연결되었다. 1층 대합실 중앙에는 큰 홀이 있고, 그 상부 지붕에는 비잔틴 풍의 을 올렸다. 그 돔의 측면 반원형 아치 창으로부터 중앙홀 내부로 자연 광선을 끌어들여 밝은 홀 공간을 조성하였다.

철근 콘크리트조에 벽돌조로 마감했으며, 1층은 거친돌 마감식으로 처리하고, 상부 모서리와 개구부에는 돌을 사용하였다. 지붕은 철골조에 천연 슬레이트 마감이며, 일부 동판 이음을 하였다. 이 건물은 거대한 규모, 풍부한 장식과 정교한 상세를 자랑하는 일제강점기 시절의 한국에서는 매우 진기한 건물이었다.

역사는 1950년 한국 전쟁으로 많은 부분이 파괴되었으며, 수리 과정에서 중앙홀 천창(天窓)이 훼손되었다. 1958년 1월 기존 역사 남측에 새마을호 대합실이 증축되었다. 1988년 선상역사가 건설되어 많은 역무 기능이 옮겨갔고, 2003년 12월 남측에 신 역사가 준공되어 옛 서울역사는 더 이상 역사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철도문화재단의 관할 하에 시네마테크를 비롯한 문화시설로 용도변경을 추진하였으나, 사적으로 지정된 서울역 건물이 한국철도공사 소유인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이 있었고, 문화재청에서 역사의 원형 보존을 위하여 한국철도공사에 소유권 이전을 요청하였다. 이에 2007년 7월 24일 관리 단체가 문화재청으로 변경되었고, 2008년 5월 1일 문화체육관광부로 다시 바뀌었다.[23] 이후 2011년 8월 9일, 구 역사는 문화역서울 284라는 새 이름으로 개장하여, 이른바 복합문화공간이 되었다.[24]

 

건물 내부는 건립 당시의 형식으로 복원되어 있으며,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문화역서울 284의 자체기획프로그램은 무료로 이루어지며, 외부 대관행사의 경우에는 유료 행사의 경우도 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하며,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까지 개방한다.

역 주변[편집]

서울역광장[편집]

서울역광장은 역 앞의 넓은 도보 거리를 일컫는다. 이 곳은 오래 전부터 시위의 장소로 사용되어왔다. 대표적으로는 5.15 서울역 집회가 있다. 자동차 출입을 제한할 목적으로 쇠말뚝을 광장 양측에 설치하였으며 역무실에서 광장 사용 허가를 받으면 광장을 사용할 때마다 역무실에서 자물쇠를 받아 쇠말뚝을 일시적으로 제거하고 자동차를 출입한다.

역사 내부[편집]

  • 롯데아울렛 서울역점 : 2003년 12월 11일에 한화그룹에서 갤러리아백화점 콩코스점을 서울역사에 오픈했다.[25] 그러나 2013년에 매출부진을 이유로 콩코스백화점을 폐점하고, 롯데쇼핑과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롯데아울렛이 오픈했다.[26]
  • 롯데마트 서울역점: 2003년 12월까지 영업한 구 민자역사 건물에 입주, 2004년 6월 3일 영업을 개시하였다. 롯데쇼핑은 2003년 4월 한화건설과 20년 짜리 장기 임대계약을 맺었다.
  • 피자헛 서울역점
  • 계절밥상 서울역점
  • 국군장병 라운지 TMO: 군인으로 하여금 인터넷 등 사용할 수 있는 휴게공간으로 1층 소재
  • 코레일 라운지: 우리은행과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하여 등록한 IC카드를 이용하여 출입하는 휴대폰 충전, 음료, 간행물 열람 등을 할 수 있는 휴게 공간으로 2층 소재
  • 중소기업마루
  • 공차 서울역점
  • 빈즈앤베리즈 서울역점

동쪽[편집]

 

서쪽[편집]

승차량 변동[편집]

통일호는 KTX 개통과 함께 2004년 4월 1일자로 폐지되었다.

일반열차[편집]

연도와 승하차방향이용 인원[27]경부선경의·중앙선KTX새마을무궁화통일총계통일(통근)2001년하행승차하차상행승차하차2002년하행승차하차상행승차하차2003년하행승차하차상행승차하차2004년하행승차하차상행승차하차2005년하행승차하차상행승차하차2012년하행승차하차상행승차하차

미개통 3,788,985 8,602,006 138,899 12,529,890 279,261
시발(시작) 시발(시작) 시발(시작) 시발(시작) 시발(시작)
종착 종착 종착 종착 종착
4,054,445 9,258,021 153,425 13,465,891 499,348
3,555,498 7,920,088 125,829 11,601,415 635,919
시발(시작) 시발(시작) 시발(시작) 시발(시작) 시발(시작)
종착 종착 종착 종착 종착
3,837,797 8,694,785 153,425 12,686,007 855,218
3,264,157 7,388,559 76,985 10,729,701 963,397
시발 시발 시발 시발 시발
종착 종착 종착 종착 종착
3,549,812 8,117,821 92,607 11,760,240 1,355,848
6,088,919 1,681,539 4,101,142 17,128 11,888,728 1,288,230
81 시발 6854 시발 6,935 1,284
0 종착 종착 종착 0 종착
6,117,402 1,783,472 4,144,625 21,314 12,066,813 1,854,197
9,032,639 885,016 2,374,704 폐지 12,292,368 1,642,397
114 3 32 158 160
2 종착 종착 2 종착
9,356,211 901,585 2,142,666 12,400,462 23,447,44
13,515,748 508,758 3,199,192 폐지    
         
  종착 종착   종착
         

연도와 승하차이용 인원[28]KTX산천새마을무궁화누리로청춘총계2013년승차하차

12,681,118 905,585 500,925 2,882,914 392,818 3,078 17,366,438
13,143,852 696,515 425,613 2,744,054 517,931 2,736 17,530,701

수도권 전철[편집]

경의·중앙선의 2009년 자료는 개통일인 2009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184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며, 공항철도의 2010년 자료는 개통일인 2010년 12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3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다.

노선일평균 인원수 (명/일)각주2000년2001년2002년2003년2004년2005년2006년2007년2008년2009년미개통노선일평균 인원수 (명/일)각주2010년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경의·중앙선 승차 4,237 [29]
하차 4,831
1호선 승차 48,010 49,333 49,003 47,651 52,717 55,832 57,231 57,360 62,913 56,897 [30]
하차 43,744 42,575 42,179 41,105 44,363 46,448 48,092 48,510 55,367 49,331
승하차 91,754 91,908 91,182 88,756 97,081 102,280 105,323 105,870 118,820 106,228
4호선 승차 11,983 10,904 11,030 10,685 9,332 8,150 7,665 7,802 7,458 7,735
하차 16,884 18,029 18,080 17,382 17,753 17,139 17,011 16,894 16,431 16,389
승하차 28,866 28,933 29,110 28,067 27,085 25,289 24,676 24,696 23,889 24,124
경의·중앙선 승차 5,504 6,141 6,212 5,672 5,944 3,169 2,332 2,861 3,087 3,806 [29]
하차 6,305 6,969 7,051 6,288 6,592 3,317 2,909 3,325 3,939 4,865
1호선 승차 61,297 72,495 73,127 73,855 74,092 63,945 62,913 58,795 55,251 22,841 [30]
하차 53,130 61,688 62,297 64,948 66,476 57,308 55,367 52,420 52,954 16,956
승하차 114,427 134,183 135,424 138,803 140,568 121,253 118,280 111,215 108,475  
4호선 승차 9,284 10,917 10,839 10,932 10,946 11,170 12,171 12,365 13,242  
하차 18,924 22,839 22,097 20,433 19,575 20,141 22,041 21,192 22,477  
승하차 28,208 33,756 32,936 31,365 30,521 31,311 34,212 33,557 35,719  
공항철도 승차 8,272 11,487 15,200 17,062 18,503           [31]
하차 8,285 12,292 16,164 17,856 19,130          

인접한 역[편집]

경부선경전선동해선호남선전라선강릉선영동선중앙선충북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수도권 전철 4호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인천국제공항철도

행신
행신 방면
KTX 광명
부산 방면
시·종착역 KTX(수원 경유) 영등포
부산 방면
행신
행신 방면
KTX(구포 경유) 광명
부산 방면
시·종착역 ITX-새마을 . ITX-마음 영등포
부산 방면
시·종착역 무궁화호 영등포
부산 방면
행신
행신 방면
KTX[32] 광명
마산 · 진주 방면
시·종착역 ITX-새마을 영등포
진주 방면
행신
행신 방면
KTX 광명
포항 방면
시·종착역 ITX-새마을 영등포
신해운대 방면
행신
행신 방면
KTX 용산
목포 방면
시·종착역 KTX(서대전 경유)[33] 용산
익산 방면
시·종착역 KTX(서대전 · 김제 경유)[34] 용산
목포 방면
시·종착역 남도해양열차 영등포
여수엑스포 방면
행신
행신 방면
KTX 청량리
강릉 방면
시·종착역 KTX 청량리
동해 방면
시·종착역 KTX 청량리
안동 방면
시·종착역 무궁화호 영등포
제천 방면
132 시청
연천 방면
경원-경인선 완행 · 경원선 급행 134 남영
인천 방면
132 시청
광운대 방면
경부선 완행 134 남영
서동탄 · 신창 방면
132 시청
청량리 방면
경부선 급행 A[35] 134 남영
신창 방면
425 회현
진접 방면
수도권 전철 4호선 427 숙대입구
오이도 방면
P314 신촌
문산 방면
문산 방면
경의선 완행 · 급행 시·종착역
시·종착역  인천국제공항철도
일반
A02 공덕
인천공항2터미널 방면
시·종착역  인천국제공항철도
직통
A10 인천공항1터미널
인천공항2터미널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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